< 위 만화는 반려견 ‘루스’가 자기의 주인인 ‘톰’을 따라서 물에 들어가서 함께 노는 사건으로만 볼 수도 있지만 실제 ‘루스’는 물을 매우 무서워 하지만 자신의 주인인 톰이 물에 빠져서 위험에 처할까봐 두려움을 극복하고 물에 뛰어든 것이라면 그것은 사건을 엮는 플롯이 되는 것입니다>
만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고 그림체와 동일하게 만화를 이끌어가는 커다란 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1. 재미있는 이야기의 중요성 2. 이야기에 드러난 사건이란 무엇인가 3. 사건을 인과관계로 풀어나가는 플롯에 대하여, 그리고 4. 이야기의 방향성인 테마에 대해서 논지를 풀어갈 예정입니다.
- 재미있는 이야기의 중요성
만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이야기 전개는 그 자체로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야기가 재미있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될 때, 독자는 이야기에 몰입하고 끊임없이 페이지를 넘기게 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 재미있는 이야기는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습니다. 만화는 시각적 요소와 함께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예술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그림이 아름답고 섬세한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독자는 캐릭터들의 모험과 감정, 그리고 그들이 진행하는 여정에 공감하고 이입해야 합니다. 이때 재미있는 이야기는 독자가 만화 속 세계에 빠져들게 합니다.
둘째로, 재미있는 이야기는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이야기가 흥미롭게 전개될 때, 독자는 무엇이 다음에 일어날지 궁금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호기심은 독자를 만화 속 세계에 머무르게 하고 다음 페이지를 기다리게 만듭니다. 이것이 만화 작가가 독자를 계속해서 이야기에 끌어들이는 힘입니다.
셋째로, 재미있는 이야기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효과적입니다. 만화는 단순히 재미와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잘 짜여진 이야기는 독자에게 여러 가지 가치관이나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메시지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만화의 주요 목적은 독자를 즐겁게 하고, 동시에 그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재미있는 이야기는 만화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독자의 관심을 끌고, 호기심을 자극하며,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만화 작가는 항상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이야기 속에는 사건이 있습니다.
만화 속 이야기에는 다양한 사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이야기를 전개하고 캐릭터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이야기에 드러난 사건이란 무엇일까요?
만화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그림의 무대와 같습니다. 사건 들이 이어지면서 주인공인 캐릭터들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거나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어떤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을 때 갑자기 등장하는 사건은 이야기의 긴장감을 높이고, 독자에게 주인공의 상황을 공감시킵니다. 이런 사건들이 인과적 관계를 맺고 이야기를 끌고가면 그것은 플롯이 되는 것입니다. 영국의 소설가 E.M 포스터는 스토리와 플롯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왕이 죽고 왕비가 죽었다. 그것은 스토리다. 왕이 죽자, 왕비가 슬픔에 겨워 죽었다. 그것이 플롯이다’
그렇습니다. 동일한 이야기라도 그것이 인과관계로 서술이 되면 그것은 플롯이 되는 것입니다. 플롯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일단은 사건에 대해 더 설명하겠습니다. 이야기에 드러난 사건은 캐릭터의 발전과 성장을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주인공이 어려운 선택을 하거나 어려운 시련을 겪을 때, 그것은 그 캐릭터의 성격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이러한 사건들을 통해 캐릭터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성장합니다.
그러면 사건이란 무엇인가요. 쉽게 말하면 ‘인물에게 자극이 가해질 때, 그에 대한 인물의 반응’입니다.그래서 사건을 만들기 어려워 캐릭터의 내래이션과 대사로만 진행되는 단편 웹툰ㅇ리지라도 캐릭터의 반응을 일으킬만한 사건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야기에 드러난 사건은 이야기의 흥미와 긴장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하면 독자는 그 다음에 무엇이 일어날지 궁금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긴장감은 만화를 통해 이야기의 전개를 즐기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야기에 드러난 사건은 독자들에게 메시지나 주제를 전달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만화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종종 사회나 인간의 본성에 대한 비유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사건들을 통해 독자들은 다양한 주제와 메시지에 대해 생각하고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야기에 드러난 사건은 만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건은 주요 플롯을 이끄는 요소로서, 캐릭터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고, 독자의 흥미를 유지하며, 메시지나 주제를 전달하는데 사용됩니다. 만화 작가는 이러한 사건들을 잘 활용하여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제공해야 합니다.
- 사건을 인과관계로 풀어나가는 플롯
만화 속에서 사건을 인과관계로 풀어나가는 플롯은 이야기를 진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플롯은 사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하고, 독자들에게 논리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우선, 사건을 인과관계로 풀어나가는 플롯은 이야기의 논리적인 진행을 지원합니다. 만화에서 일어나는 각각의 사건들은 이전 사건의 결과로부터 발생하거나 다음 사건을 이끌어내는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사건들이 인과관계를 가지고 진행됨으로써 이야기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흘러갑니다. 이것은 독자들에게 더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이야기 속 세계에 더 깊이 빠져들게 만듭니다.
또한, 사건을 인과관계로 풀어나가는 플롯은 캐릭터들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영향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주인공이 특정한 선택을 하거나 특정한 행동을 할 때, 그 결과로서 발생하는 사건들은 그들의 성격과 목표에 대한 이해를 높여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캐릭터들은 더 실제적이고 복잡한 인물로 보여지며, 독자들은 그들의 행동에 공감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건을 인과관계로 풀어나가는 플롯은 이야기의 메시지나 주제를 강조하는 데 유용합니다. 만화 속에서 발생하는 각각의 사건들은 종종 특정한 주제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서로 연결되어 함께 작용함으로써 독자들에게 메시지를 강조하고 이해시킵니다.
요리를 만들 때 레시피가 필요하듯이 따라서 만들기만 하면 특정 장르의 이야기가 나오는게 플롯입니다. 즉 장르나 이야기의 구조 또는 사전에 세팅된 프리셋(preset)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플롯에는 꼭 필요한 사건이 여러 개 묶여 있으므로 잘 가져다 사용하면 원하는 장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롯은 2천년 전에는 두가지(희극과 비극), 중세에는 일곱가지, 그리고 괴테는 20가지라 했습니다. 미국 TV드라마 ‘형사 콜롬보’가 1968년 첫 에피소드를 방영하여 무려 2003년까지 방송되었습니다. 이 시리즈가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새로운 플롯이 나타났다고 감탄했습니다. 이 전에는 추리물의 플롯이 사건이 발생하면 범인을 추적해서 잡는다는 단순한 플롯만 존재했는데 형사 콜롬보는 범인이 누군지를 드라마 초반에 보여주었습니다. 범인이 범죄를 저지르는 장면으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형사 콜롬보는 어떻게 범인의 자백을 받을지를 목적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는 전에 없던 추리 플롯을 만들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사건을 인과관계로 풀어나가는 플롯은 만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논리적인 진행과 독자의 몰입을 지원하며, 캐릭터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영향을 보여주고, 메시지나 주제를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만화 작가는 이러한 플롯을 잘 활용하여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제공해야 합니다.
- 이야기의 방향성을 정하는 테마
만화 속 이야기의 방향성은 그것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테마에 깊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야기의 방향성인 테마는 이야기를 의미 있고 일관되게 만들며, 독자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우선, 이야기의 방향성인 테마는 이야기의 핵심 메시지나 주제를 결정하는데 있습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사건이나 이를 인과관계로 엮어가는 플롯과 달리 테마는 추상적입니다. 말하자면 이것은 ‘만화가 다루는 주요한 개념이나 아이디어’입니다. 예를 들어, 용기, 우정, 가족, 정의 등이 흔히 다뤄지는 테마입니다. 이러한 테마는 만화의 이야기와 캐릭터들의 행동, 그리고 사건들의 전개를 지배하고 결정짓습니다.
또한, 이야기의 방향성인 테마는 캐릭터들의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테마는 작가가 지정하는 것이며, 선택하는 것인데, 이 테마가 너무 드러나면 ‘프로파간다’가 될 수 도 있지만 이 테마가 없이는 이야기 자체가 될 수 없습니다.
테마는 주인공이 직면하는 도전과 시련을 통해 그들의 행동과 선택을 조종합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들은 테마와 관련된 가치관이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테마는 독자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테마는 독자들에게 일상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이나 생각할 거리를 제공합니다. 만화 속 캐릭터들이 경험하는 문제나 갈등을 통해 독자들은 그들의 상황을 비교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마는 만화의 일관성과 의미를 강화합니다. 테마는 이야기의 여러 요소들을 연결하고 조율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만화는 단순히 일련의 사건이 아니라 의미 있는 이야기로서 독자들에게 남게 되죠.
그러므로 테마는 이야기의 핵심 메시지를 결정하고 캐릭터들의 성장을 이끌며, 독자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만화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만화 작가는 이러한 테마를 잘 활용하여 독자들에게 인상적인 이야기를 제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