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웹툰 제작 (4) : 만화 인물 발굴

 

사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우리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는 공감의 요소가 필수적입니다. 공감을 통해서 주인공에 대해 감정이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공감만 너무 강조되면 진부함으로 끝나버리고 이야기를 끌어갈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죠. 그러므로 만화의 캐릭터를 만들 때에는 공감과 동경의 두 요소를 갖춰야만 매력적인 캐릭터가 될 수 있습니다.


  1. 캐릭터의 중요성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혹은 소설 등의 캐릭터들은 우리의 상상력과 감정을 자극하고, 종종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들은 우리의 일상에서 자리잡은 친구나 영웅이 되기도 하며, 때로는 우리 자신의 모습과 싸우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독자들은 캐릭터와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겪는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써, 그들과 더 가까워집니다. 공감은 캐릭터의 인간적인 면을 드러내며, 우리가 그들을 이해하고 때로 존중할 수 있게 합니다. 동시에 그들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우리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반영하여 보여주게 될 것을 기대하게 됩니다.

또 한편으로는 우리는 종종 캐릭터를 우리의 머리 위에 있는 탁월한 존재로 인정하고 때로 동경하고, 그들이 보여주는 특정한 특성이나 능력에 감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경의 마음은 우리가 캐릭터를 모델로 삼아 우리 자신의 삶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캐릭터가 가진 용기, 인내, 혹은 창의력은 우리의 자아에 영감을 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새로운 기대와 가능성을 알려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캐릭터를 만들 때 욕망과 두려움은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이들은 캐릭터의 행동과 선택을 이해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들은 각자의 목표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그들을 더 현실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만들어 주죠. 캐릭터의 욕망은 종종 그들의 모험과 도전, 그리고 성장의 원동력이 되어 만화를 이끌어가는 커다란 에너지가 됩니다.

하지만 욕망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캐릭터의 두려움입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캐릭터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고, 우리가 그들을 동경하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더욱 현실적인 존재로 만들어 줍니다.


  1. 캐릭터에 대한 공감과 동경

만화, 영화, 소설 등에서 우리는 종종 캐릭터들과 공감하기도 하고 동경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고,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러한 감정을 유발하는데는 빠질 수 없는 두 가지 중요한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즉 공감과 동경입니다.

  1. 공감

캐릭터와의 공감은 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는 캐릭터가 행복할 때 기뻐하고, 슬플 때는 함께 울게 됩니다. 이러한 공감은 캐릭터의 인간적인 면을 드러내며, 그들을 이해하고 친구로서 존중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공감하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까요? 다음은 그 해답입니다.

1) 다차원적인 캐릭터 설계: 캐릭터를 단순한 묘사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다차원적인 면을 부여합니다. 캐릭터의 강점과 약점, 과거 경험, 내적 갈등 등을 고려하여 그들을 현실적으로 만듭니다.

2) 인간적인 감정과 경험: 캐릭터가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그로 인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독자나 관객이 그들을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도전과 성장: 캐릭터가 어려움에 부딪혀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들의 용기와 인내심을 칭찬하며, 함께 성장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4) 꿈과 희망: 캐릭터가 이루고자 하는 꿈과 희망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들을 향한 동경과 함께, 우리 자신의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동경

동경은 우리가 특정 캐릭터를 보고 그들의 특성이나 행동에 감탄하는 감정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가진 용기, 지혜, 혹은 특별한 능력에 감명을 받게 됩니다. 동경은 독자가 캐릭터를 모델로 삼아 독자 자신의 삶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들의 열망과 성취는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때로는 독자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듭니다.

독자들은 그들과 공감하고, 그들의 용기와 희망에 동경함으로써 독자 자신의 삶에 영감을 받습니다. 만화나 영화 속 캐릭터들은 독자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고,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그들은 독자들의 영웅이자 친구이며, 독자들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빛을 발하는 별들입니다.


  1. 캐릭터의 욕망과 두려움을 찾아내라

만화나 영화, 소설 등에서 우리가 좋아하는 캐릭터들은 항상 어떤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의 욕망과 두려움은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며, 우리의 관심을 사로잡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즉 캐릭터의 욕망과 두려움은 이야기를 움직이는 역동적인 힘입니다.

  1. 캐릭터의 욕망: 우리 주변의 캐릭터들은 각자의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욕망은 그들의 삶을 움직이는 역동적인 힘입니다. 내적 욕망: 캐릭터는 종종 내적으로 충족되지 않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종종 정서적인 욕구나 자아 실현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랑을 찾는 욕망, 승리를 이루는 욕망, 자기 인정을 받는 욕망 등이 있습니다. 외적 욕망: 외적인 목표나 물질적인 성취를 향한 욕망도 캐릭터에게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이는 종종 권력, 부, 명예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1. 캐릭터의 두려움: 하지만 캐릭터가 그들의 욕망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려움에 부딪혀야 합니다. 그리고 이 어려움은 종종 그들의 내면적인 두려움과 직면하게 됩니다.  내적 두려움: 캐릭터는 종종 내적으로 극복해야 할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나, 과거의 상처를 극복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외적 두려움: 외부적인 위협이나 장애물로 인해 발생하는 두려움도 중요합니다. 이는 종종 적과의 싸움, 실패의 가능성, 혹은 사랑하는 이를 잃을지도 모르는 두려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1. 캐릭터의 욕망과 두려움을 끌어내기 위하여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냅니다: 캐릭터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그것을 얻기 위한 노력은 이야기에 긴장감과 흥미를 불어넣습니다.  캐릭터의 성장을 보여줍니다: 캐릭터가 두려움을 극복하고 욕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은 그들의 성장과 변화를 보여줍니다. 독자나 관객과의 공감을 유발합니다: 우리는 캐릭터가 겪는 두려움과 투쟁을 통해 우리 자신의 삶에서의 어려움을 떠올리며 공감하게 됩니다.  캐릭터를 현실적으로 만듭니다: 캐릭터가 욕망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은 그들을 현실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1. 인성 유형론을 참조하라

인성 유형론은 캐릭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유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론은 각 캐릭터가 특정한 성격 유형에 속한다고 가정하며, 그에 따라 그들의 행동과 특징을 설명합니다. 이는 캐릭터를 더욱 현실적으로 만들고,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성 유형론을 통한 캐릭터 분석의 중요성입니다.

인성 유형론은 다양한 캐릭터들이 가질 수 있는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캐릭터들을 더욱 풍부하고 현실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각 캐릭터의 인성 유형을 이해하면 그들의 행동과 선택에 대해 더욱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작가나 크리에이터들은 인성 유형론을 활용하여 캐릭터를 더욱 명확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인성 유형론은 캐릭터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로 다른 유형의 캐릭터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함으로써, 이야기의 흐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MBTI에 의한 인성유형 구분입니다.

1)신경 정신 유형

신경 정신 유형에 속하는 캐릭터들은 종종 창의적이고 예측하기 어려운 특징을 보입니다. 이들은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며, 자유로운 사고를 추구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불안하고 예민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내적인 갈등을 겪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시 캐릭터: 신경적이면서 창의적인 ‘조커’ (배트맨 시리즈)

2)감각 유형

감각 유형에 속하는 캐릭터들은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이들은 현재의 상황에 집중하고, 실제로 경험한 것을 중시합니다. 그러나 종종 새로운 아이디어나 변화에 대한 저항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시 캐릭터: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토니 스타크’ (아이언맨)

3) 감정 유형

감정 유형에 속하는 캐릭터들은 감정적이고 사교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인관계를 중요시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감정의 표현이나 변덕스러운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예시 캐릭터: 감정적이고 사교적인 ‘앤나’ (겨울왕국)

4) 사고 유형

사고 유형에 속하는 캐릭터들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문제 해결에 뛰어나며, 논리적인 이유와 근거를 중요시합니다. 그러나 종종 감정적인 측면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예시 캐릭터: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셜록 홈즈’ (셜록 홈즈).  인성 유형론은 캐릭터를 이해하고 그들의 행동을 설명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들은 더욱 현실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보여지며, 우리는 그들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더욱 많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애니그램 연구도 필요하다

애니그램과 인성 유형론은 캐릭터를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애니그램(Anagram)은 단어나 구절의 문자를 재배열하여 새로운 단어나 구절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단어나 구절의 숨겨진 의미나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니그램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인성 유형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애니그램은 캐릭터를 더 깊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이름이나 특징을 애니그램으로 변환하여 그들의 성격이나 행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애니그램의 9단계 집착은 애니그램이라는 단어를 통해 9가지 과정을 따라 인격의 진화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아메리칸 심리학자인 마이클 보울비의 논문 “The Enneagram: A Journey of Self-Discovery”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다양한 단계를 거쳐 집착의 패턴을 경험하면서 성장하고 발전한다고 설명됩니다.

  1. Type 1 – Perfectionist (완벽주의자): 완벽을 추구하고 자기계발에 집중합니다. 비판적이고 자신에 대해 엄격합니다. 원칙을 벗어나면 두려움을 느낍니다. 원칙에 대한 집착
  1. Type 2 – Helper (도우미): 다른 사람을 돕고 관심을 기울이며, 사랑과 소속을 찾습니다. 때로는 자신의 욕망을 희생합니다.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타성에 대한 집착
  1. Type 3 – Achiever (성취자): 성공과 성취를 추구하며, 인정받고 사랑받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외부적인 성공에 귀속시킵니다. 성공해야 하고 타인에게 인정받아야만 한다는 집착을 갖고 있습니다.
  1. Type 4 – Individualist (개인주의자): 독특하고 개성적인 존재로 나타나려고 합니다. 자아의 깊은 이해를 추구하며, 때로는 우울하고 내향적일 수 있습니다. 나는 남들과 달라야 한다는 독특함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5 – Investigator (탐구자): 지적 호기심이 강하며, 지식과 자기보호에 중점을 둡니다.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자신만의 세계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보와 지식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6 – Loyalist (충실한 사람): 안전과 안정을 추구하고,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을 가집니다. 다른 사람의 지시를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전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7 – Enthusiast (열정적인 사람): 즐거움과 경험을 추구하며, 새로운 것에 열광합니다. 어려운 것을 회피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선호합니다. 행복과 즐거움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8 – Challenger (도전자): 권력과 통제를 추구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담하게 행동합니다. 자신의 강함을 강조하고, 취약한 부분을 숨기려고 합니다. 힘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9 – Peacemaker (조정가): 타협과 평화를 중시하며, 갈등을 피하고 싶어합니다. 때로는 자신의 욕구와 필요성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희생합니다. 평화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이러한 9단계는 각 인격 유형이 가지는 주요 특징과 행동 패턴을 설명하며, 각각의 유형이 어떻게 자신의 집착에 빠질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애니그램은 우리에게 캐릭터가 가진 숨겨진 의미나 메시지를 발견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인성 유형론과 애니그램을 결합하여 캐릭터를 더욱 깊게 이해하고, 그들의 모습을 더욱 섬세하게 그려낼 수 있습니다.


  1. 전형적인 캐릭터를 조사하고 나의 주변인도 살펴라

만화, 영화, 소설 등에서 우리는 종종 좋아하는 캐릭터들에게 공감하고 동경합니다. 그들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고,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캐릭터를 창작하거나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캐릭터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전형적인 캐릭터를 연구하고, 주변인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형적인 캐릭터 연구 전형적인 캐릭터란 어떤 인물이나 특성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모델을 말합니다. 전형적인 캐릭터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캐릭터의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소설, 영화, 만화에서의 전형적인 캐릭터: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캐릭터들을 연구합니다. 예를 들어, 용감한 영웅, 귀여운 사랑스러운 캐릭터, 똑똑하고 매력적인 악당 등이 있습니다.
  1. 전통적인 이야기와 신화: 고전문학이나 전통적인 신화에서도 다양한 전형적 캐릭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수세기에 걸쳐 쌓인 인간의 경험과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1. 성격 유형론: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성 유형론은 다양한 인격 유형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경 정신 유형, 감각 유형, 감정 유형, 사고 유형 등 다양한 유형을 연구하여 캐릭터를 보다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변인을 살펴보기주변에서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은 우리에게 다양한 영감을 줍니다. 주변인을 살펴보고 이들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캐릭터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주변에는 다양한 성격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와 특징을 들어보고 관찰하여 다양한 캐릭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우리는 새로운 캐릭터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으며 우리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토대로 한 캐릭터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겪은 어려움이나 성취, 그리고 꿈과 희망을 담은 캐릭터를 창작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발굴하기 위한 핵심은 관찰과 상상력입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와 다양한 인간의 경험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상상합니다. 전형적인 캐릭터를 연구하고 주변인을 살펴보면 우리는 새로운 캐릭터를 창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우리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는 공감의 요소가 필수적입니다. 공감을 통해서 주인공에 대해 감정이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공감만 너무 강조되면 진부함으로 끝나버리고 이야기를 끌어갈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죠. 그러므로 만화의 캐릭터를 만들 때에는 공감과 동경의 두 요소를 갖춰야만 매력적인 캐릭터가 될 수 있습니다.


  1. 캐릭터의 중요성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혹은 소설 등의 캐릭터들은 우리의 상상력과 감정을 자극하고, 종종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들은 우리의 일상에서 자리잡은 친구나 영웅이 되기도 하며, 때로는 우리 자신의 모습과 싸우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독자들은 캐릭터와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겪는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써, 그들과 더 가까워집니다. 공감은 캐릭터의 인간적인 면을 드러내며, 우리가 그들을 이해하고 때로 존중할 수 있게 합니다. 동시에 그들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우리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반영하여 보여주게 될 것을 기대하게 됩니다.

또 한편으로는 우리는 종종 캐릭터를 우리의 머리 위에 있는 탁월한 존재로 인정하고 때로 동경하고, 그들이 보여주는 특정한 특성이나 능력에 감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경의 마음은 우리가 캐릭터를 모델로 삼아 우리 자신의 삶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캐릭터가 가진 용기, 인내, 혹은 창의력은 우리의 자아에 영감을 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새로운 기대와 가능성을 알려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캐릭터를 만들 때 욕망과 두려움은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이들은 캐릭터의 행동과 선택을 이해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들은 각자의 목표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그들을 더 현실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만들어 주죠. 캐릭터의 욕망은 종종 그들의 모험과 도전, 그리고 성장의 원동력이 되어 만화를 이끌어가는 커다란 에너지가 됩니다.

하지만 욕망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캐릭터의 두려움입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캐릭터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고, 우리가 그들을 동경하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더욱 현실적인 존재로 만들어 줍니다.


  1. 캐릭터에 대한 공감과 동경

만화, 영화, 소설 등에서 우리는 종종 캐릭터들과 공감하기도 하고 동경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고,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러한 감정을 유발하는데는 빠질 수 없는 두 가지 중요한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즉 공감과 동경입니다.

  1. 공감

캐릭터와의 공감은 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는 캐릭터가 행복할 때 기뻐하고, 슬플 때는 함께 울게 됩니다. 이러한 공감은 캐릭터의 인간적인 면을 드러내며, 그들을 이해하고 친구로서 존중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공감하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까요? 다음은 그 해답입니다.

1) 다차원적인 캐릭터 설계: 캐릭터를 단순한 묘사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다차원적인 면을 부여합니다. 캐릭터의 강점과 약점, 과거 경험, 내적 갈등 등을 고려하여 그들을 현실적으로 만듭니다.

2) 인간적인 감정과 경험: 캐릭터가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그로 인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독자나 관객이 그들을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도전과 성장: 캐릭터가 어려움에 부딪혀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들의 용기와 인내심을 칭찬하며, 함께 성장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4) 꿈과 희망: 캐릭터가 이루고자 하는 꿈과 희망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들을 향한 동경과 함께, 우리 자신의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동경

동경은 우리가 특정 캐릭터를 보고 그들의 특성이나 행동에 감탄하는 감정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가진 용기, 지혜, 혹은 특별한 능력에 감명을 받게 됩니다. 동경은 독자가 캐릭터를 모델로 삼아 독자 자신의 삶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들의 열망과 성취는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때로는 독자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듭니다.

독자들은 그들과 공감하고, 그들의 용기와 희망에 동경함으로써 독자 자신의 삶에 영감을 받습니다. 만화나 영화 속 캐릭터들은 독자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고,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그들은 독자들의 영웅이자 친구이며, 독자들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빛을 발하는 별들입니다.


  1. 캐릭터의 욕망과 두려움을 찾아내라

만화나 영화, 소설 등에서 우리가 좋아하는 캐릭터들은 항상 어떤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의 욕망과 두려움은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며, 우리의 관심을 사로잡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즉 캐릭터의 욕망과 두려움은 이야기를 움직이는 역동적인 힘입니다.

  1. 캐릭터의 욕망: 우리 주변의 캐릭터들은 각자의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욕망은 그들의 삶을 움직이는 역동적인 힘입니다. 내적 욕망: 캐릭터는 종종 내적으로 충족되지 않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종종 정서적인 욕구나 자아 실현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랑을 찾는 욕망, 승리를 이루는 욕망, 자기 인정을 받는 욕망 등이 있습니다. 외적 욕망: 외적인 목표나 물질적인 성취를 향한 욕망도 캐릭터에게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이는 종종 권력, 부, 명예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1. 캐릭터의 두려움: 하지만 캐릭터가 그들의 욕망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려움에 부딪혀야 합니다. 그리고 이 어려움은 종종 그들의 내면적인 두려움과 직면하게 됩니다.  내적 두려움: 캐릭터는 종종 내적으로 극복해야 할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나, 과거의 상처를 극복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외적 두려움: 외부적인 위협이나 장애물로 인해 발생하는 두려움도 중요합니다. 이는 종종 적과의 싸움, 실패의 가능성, 혹은 사랑하는 이를 잃을지도 모르는 두려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1. 캐릭터의 욕망과 두려움을 끌어내기 위하여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냅니다: 캐릭터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그것을 얻기 위한 노력은 이야기에 긴장감과 흥미를 불어넣습니다.  캐릭터의 성장을 보여줍니다: 캐릭터가 두려움을 극복하고 욕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은 그들의 성장과 변화를 보여줍니다. 독자나 관객과의 공감을 유발합니다: 우리는 캐릭터가 겪는 두려움과 투쟁을 통해 우리 자신의 삶에서의 어려움을 떠올리며 공감하게 됩니다.  캐릭터를 현실적으로 만듭니다: 캐릭터가 욕망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은 그들을 현실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1. 인성 유형론을 참조하라

인성 유형론은 캐릭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유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론은 각 캐릭터가 특정한 성격 유형에 속한다고 가정하며, 그에 따라 그들의 행동과 특징을 설명합니다. 이는 캐릭터를 더욱 현실적으로 만들고,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성 유형론을 통한 캐릭터 분석의 중요성입니다.

인성 유형론은 다양한 캐릭터들이 가질 수 있는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캐릭터들을 더욱 풍부하고 현실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각 캐릭터의 인성 유형을 이해하면 그들의 행동과 선택에 대해 더욱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작가나 크리에이터들은 인성 유형론을 활용하여 캐릭터를 더욱 명확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인성 유형론은 캐릭터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로 다른 유형의 캐릭터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함으로써, 이야기의 흐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MBTI에 의한 인성유형 구분입니다.

1)신경 정신 유형

신경 정신 유형에 속하는 캐릭터들은 종종 창의적이고 예측하기 어려운 특징을 보입니다. 이들은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며, 자유로운 사고를 추구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불안하고 예민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내적인 갈등을 겪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시 캐릭터: 신경적이면서 창의적인 ‘조커’ (배트맨 시리즈)

2)감각 유형

감각 유형에 속하는 캐릭터들은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이들은 현재의 상황에 집중하고, 실제로 경험한 것을 중시합니다. 그러나 종종 새로운 아이디어나 변화에 대한 저항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시 캐릭터: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토니 스타크’ (아이언맨)

3) 감정 유형

감정 유형에 속하는 캐릭터들은 감정적이고 사교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인관계를 중요시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감정의 표현이나 변덕스러운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예시 캐릭터: 감정적이고 사교적인 ‘앤나’ (겨울왕국)

4) 사고 유형

사고 유형에 속하는 캐릭터들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문제 해결에 뛰어나며, 논리적인 이유와 근거를 중요시합니다. 그러나 종종 감정적인 측면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예시 캐릭터: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셜록 홈즈’ (셜록 홈즈).  인성 유형론은 캐릭터를 이해하고 그들의 행동을 설명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들은 더욱 현실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보여지며, 우리는 그들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더욱 많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애니그램 연구도 필요하다

애니그램과 인성 유형론은 캐릭터를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애니그램(Anagram)은 단어나 구절의 문자를 재배열하여 새로운 단어나 구절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단어나 구절의 숨겨진 의미나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니그램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인성 유형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애니그램은 캐릭터를 더 깊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이름이나 특징을 애니그램으로 변환하여 그들의 성격이나 행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애니그램의 9단계 집착은 애니그램이라는 단어를 통해 9가지 과정을 따라 인격의 진화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아메리칸 심리학자인 마이클 보울비의 논문 “The Enneagram: A Journey of Self-Discovery”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다양한 단계를 거쳐 집착의 패턴을 경험하면서 성장하고 발전한다고 설명됩니다.

  1. Type 1 – Perfectionist (완벽주의자): 완벽을 추구하고 자기계발에 집중합니다. 비판적이고 자신에 대해 엄격합니다. 원칙을 벗어나면 두려움을 느낍니다. 원칙에 대한 집착
  1. Type 2 – Helper (도우미): 다른 사람을 돕고 관심을 기울이며, 사랑과 소속을 찾습니다. 때로는 자신의 욕망을 희생합니다.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타성에 대한 집착
  1. Type 3 – Achiever (성취자): 성공과 성취를 추구하며, 인정받고 사랑받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외부적인 성공에 귀속시킵니다. 성공해야 하고 타인에게 인정받아야만 한다는 집착을 갖고 있습니다.
  1. Type 4 – Individualist (개인주의자): 독특하고 개성적인 존재로 나타나려고 합니다. 자아의 깊은 이해를 추구하며, 때로는 우울하고 내향적일 수 있습니다. 나는 남들과 달라야 한다는 독특함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5 – Investigator (탐구자): 지적 호기심이 강하며, 지식과 자기보호에 중점을 둡니다.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자신만의 세계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보와 지식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6 – Loyalist (충실한 사람): 안전과 안정을 추구하고,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을 가집니다. 다른 사람의 지시를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전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7 – Enthusiast (열정적인 사람): 즐거움과 경험을 추구하며, 새로운 것에 열광합니다. 어려운 것을 회피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선호합니다. 행복과 즐거움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8 – Challenger (도전자): 권력과 통제를 추구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담하게 행동합니다. 자신의 강함을 강조하고, 취약한 부분을 숨기려고 합니다. 힘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1. Type 9 – Peacemaker (조정가): 타협과 평화를 중시하며, 갈등을 피하고 싶어합니다. 때로는 자신의 욕구와 필요성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희생합니다. 평화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이러한 9단계는 각 인격 유형이 가지는 주요 특징과 행동 패턴을 설명하며, 각각의 유형이 어떻게 자신의 집착에 빠질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애니그램은 우리에게 캐릭터가 가진 숨겨진 의미나 메시지를 발견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인성 유형론과 애니그램을 결합하여 캐릭터를 더욱 깊게 이해하고, 그들의 모습을 더욱 섬세하게 그려낼 수 있습니다.


  1. 전형적인 캐릭터를 조사하고 나의 주변인도 살펴라

만화, 영화, 소설 등에서 우리는 종종 좋아하는 캐릭터들에게 공감하고 동경합니다. 그들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고,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캐릭터를 창작하거나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캐릭터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전형적인 캐릭터를 연구하고, 주변인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형적인 캐릭터 연구 전형적인 캐릭터란 어떤 인물이나 특성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모델을 말합니다. 전형적인 캐릭터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캐릭터의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소설, 영화, 만화에서의 전형적인 캐릭터: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캐릭터들을 연구합니다. 예를 들어, 용감한 영웅, 귀여운 사랑스러운 캐릭터, 똑똑하고 매력적인 악당 등이 있습니다.
  1. 전통적인 이야기와 신화: 고전문학이나 전통적인 신화에서도 다양한 전형적 캐릭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수세기에 걸쳐 쌓인 인간의 경험과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1. 성격 유형론: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성 유형론은 다양한 인격 유형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경 정신 유형, 감각 유형, 감정 유형, 사고 유형 등 다양한 유형을 연구하여 캐릭터를 보다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변인을 살펴보기주변에서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은 우리에게 다양한 영감을 줍니다. 주변인을 살펴보고 이들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캐릭터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주변에는 다양한 성격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와 특징을 들어보고 관찰하여 다양한 캐릭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우리는 새로운 캐릭터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으며 우리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토대로 한 캐릭터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겪은 어려움이나 성취, 그리고 꿈과 희망을 담은 캐릭터를 창작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발굴하기 위한 핵심은 관찰과 상상력입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와 다양한 인간의 경험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상상합니다. 전형적인 캐릭터를 연구하고 주변인을 살펴보면 우리는 새로운 캐릭터를 창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하 광고>

© 2023 나의 웹 페이지